컨텐츠 바로가기

교사마당

영어 홈페이지

처음으로 > 교사마당 > 교원능력개발평가 > 교원능력개발평가란?

교원능력개발평가란?

  • 인쇄

교원능력평가

평가목적
교사의 학습 및 생활지도에 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근거한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 분석할 수 있도록 자기 발전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을 통해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유도한다.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 향상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제고한다.
기본 방향
교사의 학습 지도 및 생활 지도를 평가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과 생활 지도 능력 신장을 도모한다.
교육공동체 구성원(교원, 학부모, 학생)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한다.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
교사 평가에 따른 단위학교 및 교원의 업무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
학교장은 교육청시행계획에 따라 소속 교원에 대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학교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평가의 종류
동료교원 평가
교육공동체 구성원(교원, 학부모, 학생)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한다.
교장, 교감 및 동학년, 동교과 교사들이 교사 각각의 학습ㆍ생활 지도 영역 및 교장ㆍ교감의 학교경영 영역에 대하여 평가
학생 만족도 조사
학생들(고1~고3)이 교사의 교육 활동(학습지도, 생활지도)에 대하여 만족도 응답
개별 교사에 대하여 해당 학급 또는 수업을 받는 학생 전체가 만족도 설문 응답
학부모 만족도 조사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교경영 영역)에 대하여 만족도 응답
학부모 만족도는 개별 교원(교장, 교감, 담임, 교과 및 비교과 교사 각각)을 대상으로 함